개인활동/이것저것사용기

오래된 노트북(HP2133, 도시바A100) SSD 교체

무늬만엄마 2015. 10. 9. 14:58

두 달쯤 전에 240GB짜리 Crucial M500 2개를 핫딜에서 사놓고 방치하다가 드디어 장착을 결심했다.

 

집에 굴러다니는 노트북 중 어디에 달까 고민하다가...

오래된 HP2133 넷북과 도시바A100을 선정함.

나머지는 지금도 쓸만하고.. 어차피 애들 숙제 및 게임 전용이므로 굳이 업글해주고 싶지 않아서...

 

HP2133은 CPU가 VIA C7인 정말 저사양의 넷북이라 SSD 업글 ROI 결과가 심히 의심되었으나,

일단 시도는 해보고 정 안되면 버리기로 하고 교체해 봄.

테스트용도로 CentOS를 설치해 놓았는데 HDD 문제가 있으니 교체하라는 메시지가 떠서 성가시던 터라...

일단 성능 확인을 위해 WinXP를 클린 설치해 보고자 하였으나... 이상하게 제대로 되지 않는다.

외장CD롬을 이용해서도 잘 안되고 USB도 계속 에러가 나고...

여차저차 USB부팅디스크를 만들어서 간신히 설치는 했는데 이상하게 음악관련 프로그램만 실행하면 죽어버리는... 그렇다고 소리가 안나는 것도 아니고...

 

암튼 몇 번 재설치 후 간신히 정상화시키고 문서를 몇 개 작성해 보니 SSD 교체 효과는 약간은 있긴 있다...

하지만... CPU가 너무 힘들어 한다. 익스플로러가 잘 열리기는 하는데 스크립트나 사진이 많으면 영....

게다가 SSD를 장착했음에도 이 무지막지한 발열이란.... VIA야 너 참 고생이 많다...

하여 한번만 더 시도해보고 안되면 원복해야겠음.

 

 

도시바 A100은 무려 9년전에 코어2듀어던가 했던 듀얼코어 CPU 초기 버전을 장착한 아이인데

4200rpm 후지쯔 160GB SATA 디스크가 꽂혀 있었다.(다행히 SATA다!)

남편이 한 5년 정도 사용하면서 멀리 파병도 두어 번 다녀온 아이인데...

그 후 거의 4년 간 방치 상태로 가끔 인터넷이나 하는 용도로 쓰고 있던 중.

그 동안 메모리는 2GB로 업글에서 사용하고 있던 터라...

클린 설치 후 그럭 저럭 한달에 한번 정도씩은 켜서 사용하고 있던 터라...

집에 있는 노트북 중 SSD로 교체하면 체감은 가장 좋아질 것 같다는 확신을 가지고 드디어 오늘 교체 실행.

 

오! 지금 이 글은 SSD를 장착한 A100으로 작성하고 있다.

성능은 꽤 좋아졌다. 굳이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리지는 않았으나,

일단 테더링으로 인터넷 중에도 작업이 꽤 원활하고... 딜레이도 거의 없고...

파워포인트나 워드 문서 작업도 잘되고... 하니

 

처음에는 도시바 리커버리 USB 만들어 놓은 것으로 복원하려고 했으나 계속 실패.

아마도 HDD가 변경되었음을 인식하나 보다.

그래서 EaseUS Todo 라는 디스크 복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스크 복제하여 설치 완료.

http://trend21c.tistory.com/1543
기존 디스크는 혹시라도 재설치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보관해 둠.(160GB, 4200rpm 이라 쓸데가...)

 

나는 그냥 프리 버전 프로그램 다운 후 조각 모음 작업 없이 Clone을 선택하고 바로 복제 수행함.

 

 

시게이트 USB3.0 외장 하드 디스크가 하나 있는데 이 아이가 디스크와 SATA 케이블 부분이 분리되는 녀석이었다. 그 동안 자꾸 빠진다고 불평만 했었는데...다 쓸모가 있다..

아무튼 SSD를 이 헤더에 연결하고 노트북에 연결. 이 아이는 G 드라이브로 잡힘.

 

원래 Source는 C:\(80GB), D:\(60GB)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Source를 그대로 둘 다 지정하였고 타겟은 G 디스크를 선택하니 타겟이 두개로 잡힌다.

C가 갈 영역을 (80GB), D가 갈 영역을 (6xGB에서 12xGB 변경)으로 설정함.

 

전체 복제하는데는 한시간 반 정도 소요됨.

복제 완료 후 Windows 종료.

HDD를 제거 후 SSD로 교체하니 바로 부팅됨.

OS가 Windows XP인 경우 그냥 clone을 뜬 후 디스크만 연결하면 바로 부팅 됨을 확인함.

 

Windows7인 경우에는 부팅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고 한다.

(드라이브 경로는 D 대신 복제용 SSD가 연결된 드라이브 경로로 해줄 것)

#bcdboot D:\Windows /s D: /l ko-kr

-> 이걸 삼성 노트북, Win7, 트래센드SSD에서 해보았는데, 복제는 완료되었으나 이상하게 부팅이 안되서, 트래센드에서 제공하는 복제 Tool을 이용하니 한방에 완료. 부팅디스크설정도 필요 없었음.

최근에는 SSD 제조사마다 자사 복제툴을 제공하니 가능하면 제조사 Tool을 이용하고 없는 경우에만 EaseUS Todo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