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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9 메탈(NT900X3L-K78S) 블루스크린 후 재부팅 증상

무늬만엄마 2016. 9. 28. 20:58

이 글은 너무나 빈번한 노트북9 메탈 블루스크린 후 재부팅 증상 때문에 열받아서 쓰기 시작했다.

저 아래 :( 가 내 심정을 대변해 주는 듯 하다...

 

 

 

잘쓰지도 않는 노트북이 아무 것도 안해도 블루 스크린이 뜨면 어쩌라는 거에욧 하며 센터에 들고 가 진상을 부려보고 싶은 마음이었으나 그래봤자 어차피 초기화 시켜줄 게 뻔하니 해보고 가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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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는 모든 시도에도 불구하고 블루스크린이 지속되어 센터에 가서 디스크(SSD)와 팬을 교체하였다는 내용을 첨언하는 바이다. 이후 블루스크린을 본 적이 없었고 2017년 1월 13일 현재까지 잘 사용 중이다.

 

윈도우즈 시스템의 블루스크린은 통상 드라이버 이상, 꼬임이나 부품간의 충돌 등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초기화나 포맷을 여러번 했는데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부품 이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통상 램, 하드디스크 등 PC나 노트북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 중 하나가 그 대상이 되는데, 나 같은 경우는 SSD 또는 SSD 인터페이스가 문제였지 않았나 싶다. 발열도 SSD 때문이었던 것 같고...  이 모델은 메모리가 보드에 내장된 제품이라 메모리 이상이나 보드 불량, CPU 등 원인을 잘 모를때는 보드를 통째로 교체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다. 

 

아래는 별 효과는 없었지만 삽질에 대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 그대로 두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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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환경과 증상을 먼저 정의하는 게 우선.

 

NT900X3L-K78S PC 오류 발생으로 재부팅 현상 - 블루스크린 - 빈도 매우 잦음

 - 환경 : Windows 10 home

 - 설치 프로그램 :  한글, MS 오피스, 알집, 곰플레이어, acroedir, v3 lite 정도, 크롬, 구글 드라이브

 - 삼성 드라이브 최신 업데이트 유지, Windows10 업데이트 유지. 백신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 중

 - 주요 작업 : 파워포인트, 엑셀, 인터넷(크롬 주로 사용). 

                게임이나 토랜트는 사용하지 않음. 각종 파일서버 접속 않음.

 

[주요 증상]

- 4월 구입 후 시도 때도 없이 첨부 화면과 같이 블루스크린 후 재부팅되거나 먹통이 됨

- 특정 패턴 없으나 인터넷 서핑 중 주로 발생하는 듯 하나 꼭 그렇지만도 않다.

- 간혹 explorer 페이지가 먹통이 됨

- 처음에는 며칠에 한 번 발생했으나 차츰 하루에도 몇 번씩 발생. 아무 것도 안하고 켜놓기만 해도 발생.

 

[조치1]

- 검색 결과 드라이버가 잘못되었거나 Windows 업데이트 문제 또는 앱 문제일 수 있다라고

  -> 업데이트 중단 -> Windwos 10 1주년 패치도 생략 -> 문제 계속 발생이 지속됨(두어 달 이상)

  -> 로그를 받아 둘까 하다가 그냥 초기화 하기로 함

 

[조치2]

- 초기로 복원(삼성 리커버리 이용) 9/29 밤

  -> 초기화 후 바로 삼성 드라이브 업데이트 화면 뜸

  -> OK 누르고 진행 중 디스플레이 업데이트 중 다시 블루스크린 발생

  -> 이후 한글, 오피스, 반디집, 곰플레이어 등 설치, Windows 업데이트 완료, 블루투스 마우스 등록

  -> 9/30 아침 켜 놓고 아무것도 안했는데 갑자기 블루스크린 뜸!

  -> Windows 로그 확인 -  커널 관련 이벤트에서 의심이 가는 로그 발견!

"ReadyBoot" 세션의 최대 파일 크기에 도달했습니다. 따라서 "C:\windows\Prefetch\ReadyBoot\ReadyBoot.etl" 파일에 이벤트가 기록되지 않고 손실될 수 있습니다. 최대 파일 크기는 현재 20971520바이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조치3]

 - 증상

    "ReadyBoot" 20971520바이트 20M정도? - 이 로그가 발생할 때 블루 스크린이 뜨는 것 같다.

    "EventLog-AirSpaceChannel" 1048576 1M 정도?

  

 - 조치사항은 아래의 세가지 중 하나

   -> 1) ReadyBoot 파일을 순환하도록 한다, 2) 사이즈를 늘린다. 3) 사용중지(Disable) 한다.

   ReadyBoot는 MS에서 개발한 부팅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라고 하는데,

   SSD를 사용하는 경우는 별 효과 없다는 얘기가 있다.(근데 어떤 제품에서는 또 쓴다고 한다.)

   일단 나는 사용중지로 시도해 보려고 한다.

    제어판-관리도구-성능모니터를 실행하고  시작이벤트추적세션에서 ReadyBoot 를 선택한다.

    

   1) 순환처리

     

  2) 파일사이즈 변경

    

 

 

   3) 사용 중지

  

 

 

사용중지 완료

일단 재부팅해봤는데 별로 느리지 않다. 후기는 3일 정도 써본 후 댓글로.... 하려고 했는데 바로 또 죽었다. :(

 

.

[조치4]

결국 센터에 가서 증상과 이 모든 과정에 대해 컴플레인 한 다음 기사님의 권유에 따라 SSD와 팬을 교체했다.

내가 보드 이상이 아니냐며 의심했더니 증상이 또 나타나면 보드를 교체해 주겠다고 했다.

 

일단 11월 27일 현재 블루 스크린 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대신 익스플로러 먹통 증상만 나타난다... Windows10와 explorer, 보안 프로그램들의 합작이라고 하는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서 그냥 크롬 위주로 사용중에 있다. 인터넷뱅킹 빼고는 그리 불편한 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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